트렌드이야기

2024년 주류 트렌드

brandinglinemarketer 2024. 9. 2.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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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 이후 달라진 일상, 새로운 가치관의 부상은 우리의 삶 전반에 걸쳐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주류 업계 역시 예외는 아니죠. 건강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MZ세대가 소비를 주도하면서 주류 트렌드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2024년의 주류 트렌드는 어떤 모습일까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우리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주류 소비 트렌드는 어떻게 진화할지 함께 살펴보려 합니다. 


1. MZ세대가 주도하는 주류 소비 문화


2024년 주류 트렌드의 중심에는 MZ세대가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로 구성된 이들은 기성세대와는 다른 독특한 취향과 가치관을 지니고 있죠. 이들은 획일화된 대중문화보다는 개성과 다양성을 추구하며, 주류 소비에서도 이러한 특징이 두드러집니다.

2. 개성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MZ세대의 취향 


MZ세대는 남들과 다른 나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을 즐깁니다. 주류 선택에서도 희소성 있고 독특한 제품을 찾는 경향이 있죠. 대량생산되는 평범한 맥주 대신 로컬 수제 맥주, 개성 있는 보틀 디자인의 크래프트 진 등이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다양성 역시 MZ세대 주류 소비의 키워드입니다. 전통적인 소주, 맥주 문화에서 벗어나 와인, 위스키, 칵테일 등 다양한 주류를 즐기며,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죠.

3. SNS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주류 소비 트렌드 확산


SNS와 온라인 플랫폼의 발달은 MZ세대의 주류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서 감각적인 주류 사진과 리뷰가 쏟아지면서 특정 제품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확산되죠. 

 

나아가 네이버, 카카오 등 온라인 플랫폼의 주류 판매가 활성화되면서 MZ세대는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주류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밈(Meme)이나 키치(Kitsch) 문화와 결합한 재치 있는 주류 마케팅은 MZ세대의 감성을 자극하며 새로운 주류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4. 건강과 웰빙을 고려한 주류 선택


팬데믹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류 소비에서도 건강과 웰빙이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술은 마시되 몸에 좋고 건강한 술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죠. 저도수, 무알콜 음료의 인기와 함께 천연 재료와 유기농 원료를 활용한 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5. 저도수, 무알콜 음료의 인기


웰빙 트렌드에 맞춰 도수를 낮춘 저알콜 음료나 무알콜 음료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주류 브랜드에서도 저도수 라인업을 강화하는 한편, 맛과 향은 살리면서 알코올은 제거한 무알콜 맥주, 와인, 칵테일 등 새로운 카테고리가 주목받고 있죠.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는 현대인들에게 저도수, 무알콜 음료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습니다.

6. 천연 재료와 유기농 원료에 대한 관심 증가


주류 원료에 있어서도 건강과 웰빙 트렌드가 반영되고 있습니다. 합성 첨가물이나 인공 감미료 대신 천연 재료를 활용한 주류가 각광받고 있죠. 유기농 와인, 천연 과일을 발효시킨 수제 맥주, 허브와 꽃을 활용한 크래프트 진 등 재료의 신선함과 순수함을 강조하는 주류가 트렌드를 이끌고 있습니다. 나아가 주류 제조 과정에서의 유해 물질 저감, 유기농 원료의 사용 등이 소비자들의 건강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MZ세대의 개성과 다양성 추구,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은 2024년 주류 트렌드의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이러한 트렌드가 SNS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면서 주류 업계의 변화를 가속화할 전망입니다.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을 존중하는 다양한 주류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건강과 지속가능성이 주류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2024년. 달라진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주류 소비 트렌드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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